읽다

[책] 핵심에 집중하라(Profit from the Core)

호랭Horang 2003. 8. 26. 22:5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제 - Profit from the Core; Growth Strategy in an Era of Turbulence
by Chris Zook & James Allen, 청림출판, 2002


1. 성장의 필사적 추구
   - '지속적인 성장’이란?
      : 총 매출과 이윤 모두가 성장하는 것, 즉 일정한 기간에 걸쳐 총 주주 수익(TSR)이 자본 비용을 초과하는 것
   - 지속적인 가치 창출 기업 중에서 복합 기업은 GE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기업은 1개, 혹은 많아야 2개의 핵심 사업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이를 기반으로 본래의 핵심을 새로운 고객, 경로, 제품 또는 응용 분야로 확장함으로써 그것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단계적으로 인접 영역으로 진출한다.

2. 수익을 동반한 핵심 사업
   - 성장의 역설 1: 현재 성과가 좋은 사업 단위일수록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고 있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미운 놈 떡 주지 말라.)
   - 충성 고객 + 경쟁 우위 + 기술 + 이익
   - 시장의 재정의, 적절한 사업 경계의 설정

3. 알렉산더 대왕의 딜레마 à 인접 영역으로의 확장
   - 성장의 역설 2: 핵심 사업이 강력할수록 수익성 있는 인접 영역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커지는 동시에 사업의 초점을 잃게 될 가능성도 커진다.
   - 인접영역: 고객과 제품 관련, 지갑점유율 관련, 역량 관련, 네트워크 관련, 혁신 관련

4. 딜레마의 재정의 à 핵심 사업을 언제, 어떻게 재정의할 것인지
   - 성장의 역설 3: 강력한 핵심 사업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고 인접 영역의 확장에도 성공을 거둔 경영진은 산업의 격변에 가장 취약하다. 아무런 대비나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으로 인해 가장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 재정의는 스피드와 타이밍의 문제이다.
   - 핵심 사업 모델에 대한 정면공격 / 신규 사업으로의 자원이동 / 핵심의 구조적 재정의

5. 핵심으로부터의 성장
   - 성장의 역설 4: 모든 조직은 성장을 저해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변화를 잘 관리하기 위해 경영자는 변화를 거부할 것이 아니라 추구해야 한다.
   - 기회를 많이 잡을수록 내 앞에 더 많은 기회들이 열린다(손자병법)

=> 집중으로부터 성장이 나오고, 범위를 좁힘으로써 확장이 가능하다.


이 책은 특히 한국 기업들이 처한 상황에 비추어 볼 때 큰 의미를 갖고 있다. 

투자자이면서 동시에 경영자라는 이중의 역할을 해 온 오너들의 입장에서 보면 다각화는 일종의 분산 투자이다. 또한 새로운 투자나 사업진출의 성공으로부터의 혜택은 오너에게 가는 반면 실패나 위험은 사회적으로 책임이 분산되는 모럴 해저드 환경이 한국기업들의 공격적인 문어발 확장을 촉진해왔다. 

물론 지금은 경제 환경이 많이 변하고 있긴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집중과 선택이 더욱 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